우리나라 공무원 수험생이 20만을 넘어섰다고 한다.

공무원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선호하는 직업 중 하나로 학생부터 어르신까지도 준비한다.

그만큼 안정적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고 정말 안정적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렵게 공무원시험을 합격해서 임용하고 실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왜냐하면 월급을 받아보면 한숨이 나오기 때문이다.

얼마나 박봉이길래? 진짜 9급공무원은 얼마를 받길래 그럴까?

오늘은 공무원 연봉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보자



9급 공무원 월급은 정해진 호봉제에 따라서 받게 된다.

매년 인사혁신처에서는 새로운 호봉표가 공표되고 있는데 가끔 동결되는 경우가 있었지만 거의 매년 상승한다.

보통 처음 임용을 하게되면 1호봉으로 시작을 하지만 남자의 경우는 군대를 다녀왔을 경우 2호봉을 추가로 받아 3호봉을 시작을 한다.물론 군대를 2년 다녀왔을 때 적용되는 이야기다.
그럼 9급 1호봉의 진짜 급여는 얼마일까?



우선 공무원은 호봉표에 제시된 기본급 외에 기본급, 직급보조비, 급식비, 가족수당, 명절휴가비, 정근수당, 정근수당 가산금, 자격수당(기술직렬 해당), 시간 외 수당, 연가보상비, 성과상여금 등이 있다.

9급 1호봉 기준, 결혼하지 않은 행정직 공무원으로 계산을 해봤다.



이 계산법은 처음 임용된 결혼을 하지 않은 9급 1호봉의 기준으로 가족수당, 정근수당, 정근수당 가산금, 자격수당, 연가보상비가 포함되지 않은 계산이고, 야근을 전혀 하지 않았을 때의 계산이다.(공무원은 야근 안해도 시간외수당 10시간은 기본으로 준다)

그리고 1년차이기 때문에 연가가 거의 없으므로 계산에 넣지 않았다.

+- 오차를 조금 더 설명하자면, 경찰, 소방, 군인은 일반직공무원과 직급체계가 틀리고 위험수당이 있기 때문에 일반직과는 좀 다를 수 있다.



위에 표에서 제시된 금액은 말그대로 연봉일 뿐이다.
실수령액은 저 금액에서 공제가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로 받는 금액은 다르다.
소득세 부분은 급여가 워낙 적어서 1년 합쳐봐야 몇만원 수준이지만, 크게 공제되는 부분이 한가지 있다.
그것은 공무원연금.. 정확한 명칭은 기여금이다.

대략 월 13~16만원 수준으로 공제를 하기 때문에 1년에 소득세 포함 약 200만원정도 공제가 된다고 보면 된다.


따져보면, 초임 9급 공무원의 연봉은 약 2,220만원으로 월급으로 환산했을 시 약 185만원 수준이다.

요즘 취업난을 생각하면 적지 않은 금액이겠지만, 또 물가를 생각해보면 월급받아서 써볼게 별로 없을 것이다.
대한민국의 20만명이 준비한다는 공무원, 그 수험생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무원 관련 포스팅